성명서/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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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서] 영산강 생명평화미사 (박준영지사 전달 성명서)
[성명서] 영산강 생명평화미사 (박준영지사 전달 성명서)

성 명 서 2010. 11. 8. 영산강 생명‧평화미사 너희는 하늘과 땅의 징조는 알면서도 이 시대의 뜻을 왜 알지 못하느냐? (루가 12;56) 지난해 11월 22일 4대강 사업 첫 번째 기공식인 영산강 사업이 기습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영산강은 다른 강과 다르다. 수질오염이 심각한 영산강 정비는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밀어붙인 박준영 전라남도 지사는 4대강 사업 개시의 결정적 명분을 제공함으로써 이명박 대통령을 도왔습니다. 1년이 지난 오늘 영산강에 승천보와 죽산보 공사와 대규모 하천 준설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와 박준영 지사는 그동안 수질개선을 위해 보공사와 준설공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공사들이 수질개선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수질개선을 위한 예산도 전체 예산의 1.8%에 불과하다는 것이 명백해졌습니다. 또한 전남대학교 토양기술연구소가 영산강 안 104개소의 토양 오염도를 측정한 바에 의하면, 준설할 필요 없는 깨끗한 모래와 자갈로 판명되었습니다. 전라남도는 수량이 부족하다고 주장하지만 농업용수나 공업용수 또는 식수 가운데 무엇이 부족한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뿐 아니라 환경부의 물 관련 자료에 따르면 실제로는 수량이 전혀 부족하지 않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수량은 단지 운하에 대형선박을 띄우기 위해 필요할 뿐입니다. 최근 박준영 도지사가 정부에 건의했다고 하는 통선문이 운하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정부의 4대강 사업의 기습적인 개시에 앞장선 박준영 도지사는 마지막까지 이명박 정부의 운하 공사에 충실한 전도사로서 역할하고 있습니다. 영산호에 설치할 통선문을 통해 대형 선박을 통과시켜 마침내 물꼬리로 연결된 죽산보와 승천보를 넘나들겠다는 숨은 의도가 드러났습니다. 환경부는 영산강 수계의 수질개선을 위해서는 약 6조원의 예산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전라남도는 고작 480여억 원으로 수질개선을 하겠다고 지역민을 속이고 있습니다. 전라남도는 수질이 나빠질 경우에는, 가동보를 열겠다고 ...

2010-11-08

[성명서] 영산강 하굿둑 통선문 반영계획 보도에 따른 운하사업 규탄성명
[성명서] 영산강 하굿둑 통선문 반영계획 보도에 따른 운하사업 규탄성명

- 영산강하굿둑에 20~30m 통선문 추가 반영검토, 결국은 운하사업! - 범법행위인 4대강공사 중단하고 정부와 박준영전남지사는 국민앞에 사죄하라! ○ ‘정부가 4대강살리기 사업 구간인 전라남도 영산강 유역에 중소형 유람선이 다닐 수 있도록 영산강 하굿둑에 20~30m 가량의 통선문을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조선일보 10월 22일자에 보도되었다. 서해에서 2,000~3,000톤급 배가 들어와 영산강 상류까지 배가 오갈수 있다는 것이다. ○ 4대강사업이 결과적으로 운하사업임을 드러낸 것이다. 화물터미널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운하가 아니라는 주장은 국민을 기만한 것이고 이로 범법행위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유람선을 띄운다고 하면 운하가 아니게 되는 것인가? 수천톤급 배가 다니도록 하기 위해 본래 수심이 2m 내외, 자연 평균수심이 1m 이내인 구간까지 수미터 파내고 수위조절용댐인 보를 만들어 최소 수심 5m이상, 수로폭 200m이상이 되도록 강을 개조하는 것은 명백히 운하건설사업이다. ○ 박준영전남지사와 정부는 마치 영산강에 수천톤 관광선이 다니는 것이 영산강의 옛모습을 복원하는 것이고, 지역민의 숙원이라는 거짓논리와 주장에 대해서는 지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 헛된 선전선동 대신 목포에서 광주까지 10~12시간, 목포에서 영산포까지는 약 6~8시간이 소요되는 관광유람선사업이 타당성이 있는지부터 검토해야 한다. 타당성을 증명하기 전에는, 또한 환경훼손과 이로 인한 피해 대책이 수립되기 전에서 사업을 추진해서는 안된다. 법정절차를 밟지 않은 현재 공사는 당장 중단해야 한다. ○수조원을 들여 영산강을 개조하는 토목사업을 재해예방사업, 수질개선사업이라고 포장하여 타당성 검증절차는 건너뛰고, 환경평가 등 각종 검토 절차를 우회한 것은 명백한 범법행위이다. 또한,  4대강 모든 보에도 통선문이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영산강 통선문 검토사실이 증명해주고 있다.  4대강사업이 한반도대운하 사업이라는 것이 더 선명해지고 있는 것이다. ○ 국민의 식수원이...

2010-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