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문] 목포시내버스 공공성 강화 범시민 대책위원회

관리자
발행일 2021-05-26 조회수 3



대책위 대표단 - 목포시장 면담 관련 기자회견

•일시 : 2021년 5월 26일 (수), 오전 11:30
•장소 : 목포시청 앞
•담당 : 집행위원장 문보현 010-4111-9774
오늘 대책위 대표단과 목포시장 간에 면담이 진행되었다. 먼저, 대책위의 면담요구에 시간을 내 응해주신 목포시장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오늘 우리와 목포시장과의 면담내용은 어제 미리 공지된 것과 같이 태원유진 양사에 대한 목포시의 구체적 재정지원현황 공개, 양사에 대한 공익감사시행방법, 목포시 공론화위원회 운용방안, 휴업이 예정된 7월1일 이후 목포시의 대책, 목포시장의 버스공공성 강화에 대한 방안과 입장 등이 논의 되었다. 면담주제의 방대함에 비해 면담시간은 짧아 심도있는 논의를 하기는 어려웠으나, 이후 대책위와 공론화위원회, 목포시장 간의 대화는 계속될 것으로 우리는 믿는다.
이번 면담을 통해 우리는 목포시 공론화위원회가 제대로 운용되기를 다시한번 촉구한다. 공론화위원회가 제대로 된 역할을 다 하기 위해서는 참가한 위원들께도 분명하고 책임감있는 자세와 태도를 요구하고 있다 하겠다. 또한 공론화위원들은 스스로의 입장을 비롯한 위원회 논의주제 등, 시민들과 충분한 소통을 통해 확인하고 하나하나 주제를 확정하는 퍼실리테이터, 각 주제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촉진하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기를 바란다. 섣부른 예단은 물론이고 앞으로 진행될 용역조사와 같은 근거자료는 우리의 논의를 더욱 풍부하게 촉발시키기 위한 하나의 도구일 뿐이다.
시장의 불확실한 입장에 대해서는 십분 이해할만한 이유가 있다할지라도 목포시장은 많은 것이 불확실할수록 제자리를 맴돌고 지키는 것이 아니라, 목포시의 버스공공성이 새로운 미래 한 차원 도약하는 데로 나아가야 한다는 각오로 입장을 정리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
태원유진여객에도 말한다. 공익감사를 수용하라 많은 목포시민들은 태원유진여객의 회계투명성에 대해 커다란 불신을 보내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하기 바란다. 시민들의 불신을 해소시키는 방법은 공익감사를 수용하고 재정투명성을 스스로 확보함으로써, 태원유진여객 역시 목포시민들의 버스공공성을 향한 열망에 탑승하기를 바란다.
목포시민들께도 요청드린다. 엄중한 시기이나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는 분명한 시대적인 요청들에 함께 나서 주시면 고맙겠다. 목포시내버스 공공성강화 범시민대책위에 가입해 주시고 대책위와 함께 해 주시면 고맙겠다. 다양한 의견들이 경합하는 과정을 우리 시민들 스스로 만들자. 민주주의란 어떻게 꽃피울 수 있는지, 집단지성이란 무엇인지 차분하나 열정적으로 의견들을 표출해 주시길 바란다. 이렇게 시민 모두의 힘으로 목포시내버스 공공성강화라는 목포의 오랜 숙제들을 함께 풀고 더 나은 지역 공동체를 향해 나아가자 . 끝.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