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바다자료] 쇠백로

관리자
발행일 2011-11-27 조회수 3



쇠백로(little egret)
갓바위 문화벨트 해양유물 전시관과 중바위 사이 갯벌에 버려진 폐타이어에 올라 앉아서 휴식중인 쇠백로의 모습입니다. 쇠백로의 장식깃이 가슴쪽과 등 뒤쪽에 약간 빠져나와 있습니다. 발가락은 진한 노랑색이고, 눈주위도 진한 노랑색입니다. 종아리는 검고, 주둥이 또한 검정입니다. 지나가던 관광객 가족중에 아이들이 소리를 질러서 바닷가 쪽에서 바다 가운데 폐타이어 위에 올라가서 쉬고 있습니다. 제발 여러분들은 새들을 보고 소리지르거나, 돌을 던지는 등 놀래키는 행동을 삼가주십시오. 한번 놀래서 혼이난 새들은 사람들이 지나가기만 해도 도망갑니다. 새들이 쉬려고 하는데 놀래키면 참기 힘든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나중에는 다시 그곳에 올려고 하지 않습니다. 결국 아름다운 새들을 볼 수 없게 되는 거지요!
쇠백로(little egret)
척추동물 >조강 > 황새목 > 백로과
학명: Egretta garzetta 지역: 아프리카, 아시아, 유럽
크기: 약 58cm~61cm 체중: 약 450.0g~550.0g
식성: 잡식 위기도: 낮은위기 임신: 약 23일
황새목(―目 Ciconiformes) 백로과(白鷺科 Ardeidae)에 속하는 작은 백로.
온몸이 흰색이고 부리는 검고 길다. 다리도 검지만 발가락은 노란색이다. 여름깃은 뒷머리에 2개의 긴 관우(冠羽)가 있으며 등 끝에는 위로 약간 감긴 장식깃이 나 있다. 중대백로와 황로 등이 집단 번식하는 곳에 섞여 있으나 그 속에서 따로 적은 집단을 이루어 번식한다. 1960년대초 전라남도 지방에서 번식하기 시작한 이래 번식집단이 중부지방을 지나 계속 북상하고 있으며 비교적 흔한 여름새가 되었고 집단은 중부 이남지역에서 겨울을 나기도 한다. 4월 하순에서 8월 상순 사이에 나무 위에 둥지를 틀고 한배에 3~5개(보통 4개)의 알을 낳아 23일간 품은 후 부화하면 25~30일간 새끼를 키운다. 물고기·개구리·뱀·새우·가재·수서곤충 등을 먹는다. 일본, 중국, 동남 아시아 등지에 분포하며, 넓은 범위로 분포·확산되어가는 이민 종(種)의 하나이다. - 元炳旿 글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