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사진] 플라스틱 발자국을 아시나요?

관리자
발행일 2011-08-19 조회수 3



그린리포트 105호- 해외 환경뉴스

‘플라스틱 발자국(Plastic footprint)를 아시나요?’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 재단,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플라스틱 사용내역 공개 프로젝트 시작

최근 대부분의 환경 이슈는 기후변화와 이산화탄소 배출 문제다. 이에 반해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은 너무나 가볍게 치부된다. 하지만 플라스틱 문제는 바다를 거대한 쓰레기 섬으로 바꿀 수 있는 것으로, 환경·과학 전문가들 사이에서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


단순히 해변과 강을 청소하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다. 플라스틱 소비가 늘어나면서, 일부에서는 플라스틱 쓰레기 사용을 줄이고, 플라스틱 재활용을 늘리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플라스틱 공개 프로젝트(Plastic Disclosure Project)’다.(이 프로젝트는 2010년 9월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재단에서 바다 환경의 플라스틱 문제를 염두에 두고 시작됐다)


이 프로젝트는 각 기업체나 기관들이 자신의 탄소 발자국을 계산하듯이, 플라스틱 발자국을 계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들이 물건을 사용하거나 재사용하거나, 재활용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플라스틱을 썼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일반인들은 자신이 얼마나 많은 쓰레기를 만들어내는지 혹은 버리는지를 인식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기업도 마찬가지다.
홍콩과 미 캘리포니아를 주축으로 한 NGO ‘해양복구연맹’(Ocean Recovery Alliance)을 창립한 덕 우드링씨와 그의 팀은 6주 내에 기업체와 각 기관들에 ‘플라스틱 풋프린트’에 관한 리스트를 보낼 계획을 갖고 있다. 에너지와 물 사용 내역에 플라스틱 사용내역을 추가하는 것이다.


우드링씨는 “플라스틱 풋프린트가 확산되면, 환경에 대한 고민을 할 때 플라스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인식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우드링씨가 말했다. 그는 또 “당신이 그걸(플라스틱) 측정하지 않으면, 당신은 그걸 관리할 수 없다”고도했다. “일단 당신이 얼마나 플라스틱을 많이 쓰는지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으면, 당신은 개선을 이뤄낼 수 있다."
“우리는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말자고 얘기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기업과 기관들이 자신들을 거울에 비춰 한번 들여다보기를 바라고 있을 뿐입니다.”
그는 작은 창의성만 가지면, 기업이 그들의 고객과 투자자들 사이에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고 제안한다. <뉴욕타임즈, 2011년 8월 15일자에서 발췌>


Tip! 쉽게 배우는 환경지식
1. 플라스틱이 썪는데 얼마나 걸릴까?
나무젓가락 20년, 종이컵 20년, 일회용 기저귀 100년, 스티로폼 500년
2. 해양 쓰레기양은 얼마?
유엔환경계획(UNEP)에 따르면, 매년 700만톤의 쓰레기가 해양에 도달하는데 80%는 육지에서 발생한다.


/ 박란희 환경재단 기획위원(rhpark@greenfund.org)

Attachments

Comment (0)